건강·자연

비만의 진정한 두가지 원인

새무슨 2014. 5. 2. 17:51


현대 사회의 큰 병, 진짜 큰 병, 바로 비만이다.

비만의 원인은 그냥 많이 먹고 운동을 안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많이 먹거나 운동 안하는 사람들 중에 마른 사람들은 뭔가?


원래 사람의 몸은 충분한 섭취가 이루어지면 웬만해선 더이상 흡수하지 않고 그대로 배출시켜 버린다.

많이 먹으면 변으로 많이 내 보내지, 그걸 모두 흡수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반대로 적게 먹으면 그 안에서 어떻게든 모두 흡수하려 한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 많은 사람들이 조금 먹으면, 변비에 걸리면서도 쉽게 살이 빠지지 않는 것이다.

그럼, 도데체 비만의 원인은 무엇인가?

아래 2가지를 들 수 있다.


1. 영양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의 흡수를 통해 열을 낸다. 하지만, 인체는 그 외에도 소량의 다양한 무기질과 비타민들을 필요로 한다.

아주 소량이 필요하지만 부족할 경우 몸 기능에 심각한 이상이 생긴다.

현대인들이 많이 먹는 가공식품, 즉 공장에서 만든 음식들에는 열량을 내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만이 풍부하고 그 외 필수적인 무기질, 비타민은 매우 부족하다. 억지로 넣었다 해도 모두 석유 등에서 추출한 합성 화합물이지 인간의 몸에 익숙한 자연의 물질이 아니다.

우리가 그러한 음식들을 주로 먹기 때문에, 그 부족한 영양소들을 어떻게든 충족하기 위해 몸은 먹는 음식을 계속 흡수하는 것이다. 모두 충족될 때까지.

따라서, 열량은 많고 몸은 뚱뚱하지만 실제적으로는 필수 영양소 중에 어느 하나가 부족한 상태이며, 몸은 이를 개선하고자 장에서 계속 음식을 모조리 흡수하는 것이다.


2. 식품에 첨가된 계면활성제 때문이다.

계면활성제, 많이 들어 봤을 것이다. 자연상태에서는 섞이지 않는 물과 기름이 섞이게 만드는 합성 화학물질이다. 비누의 주 성분이기도 하다. (그래서 비누로 씻으면 기름 때 등이 쉽게 씻겨 지는 것이다.)


이러한 계면 활성제는 화장품 및 화장품 클린징 등에도 많이 들어가 있다.

솔직히 피부가 이를 흡수하여 몸에 어떤 효과를 낼지 꺼림직하다.


어쨌든, 이러한 계면 활성제가 가공식품에도 들어가 있다. 바로 유화제라는 이름으로.

커피믹스, 아이스크림, 케익, 초코파이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 유화제가 들어가지 않으면 기름(지방)과 수분이 분리되어 식품 가공은 물로 보기에도 매우 비위가 상하게 된다.

수분과 지방이 쉽게 섞임으로써 맛도 좋게 하고 보기에도 좋게하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유화제 때문에, 몸은 수분을 흡수하면서 의도치 않게 기름(지방)도 함께 흡수하게 된다.

그래서 뱃살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한번 유화제(계면활성제)가 들어간 식품들을 끊어 보면, 의외로 쉽게 살이 빠지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두가지 원인을 제시하였는데, 결국엔 하나, 가공식품을 멀리하고 자연에서 얻어진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다.